728x90
[8]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
-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 개발 초기에 테스팅 시작
- 요르돈 법칙(눈덩이 법칙) : 개발 초기에 테스팅 하지 않으면 비용이 커진다.
- 결함 집중
-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안에서 발견된다.
- 살충제 패러독스(Pesticide Paradox)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
-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 : 소프트웨어의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
- 오류 - 부재의 궤변 :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2)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 검증(Verification) : 소프트웨어 갭라 과정을 테스트,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
- 확인(Validation)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사용자 시각
(3)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 회복 테스트 :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
- 안전 테스트 : 소스 내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 성능 테스트 : 응답 시간, 반응 속도, 처리량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 구조 테스트 :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테스트
- 회귀 테스트 :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 병행 테스트 :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 입력 후 결과 비교
(4) 성능 테스트 상세 유형
- 부하(Load) 테스트 :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 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음
- 스트레스 테스트 :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해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
- 스파이크 테스트 :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 내구성(Endurance) 테스트 :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해 테스트
(5)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 명세 기반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
- 경험 기반 테스트
(6) 정적 테스트
- 정적 분석 :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산출물의 결함을 검출하거나 복잡도를 측정 (도구)
- 리뷰 :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산출물에 존재하는 결함을 검출하거나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활동으로 전문가가 수행(사람)
- 인스펙션 (동료검토)
- 형식적 검토 기법
-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냄
- 워크스루
- 비형식적 검토 기법
-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
- 인스펙션 (동료검토)
(7) 동적 테스트
- 화이트 박스 테스트 (구조 기반 테스트)
- 구문(문장) 커버리지(Statement Coverage) :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
- 결정(분기) 커버리지(Decision/Branch Coverage) :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 (= 선택 커버리지, 분기 커버리지)
- 조건 커버리지(Condition Coverage) :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
- 조건, 결정 커버리지 : 전체 조건식 + 개별 조건식
- 변경 조건/ 결정 커버리지 :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
- 다중 조건 커버리지 :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
- 기본 경로 커버리지 :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
- 맥케이브 복잡도 : 간선수 - 노드수 + 2
- 제어 흐름 테스트 :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 테스트
- 데이터 흐름 테스트 :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 현황 추가
- 블랙 박스 테스트 (명세 기반 테스트)
: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 동등분할 테스트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 / 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 경계값 분석 테스트 : 최솟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하는 기법
- 결정 테이블 테스트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는 테스트
- 상태 전이 테스트 :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 되는 경우의 수르르 수행하는 테스트
- 유스케이스 테스트 :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 분류 트리 테스트 :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해 테스트
- 페어와이즈 테스트 :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
- 원인 - 결과 그래프 테스트 : 그래프를 활용해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비교 테스트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 값을 넣어 비교해 테스트
(8) 경험 기반 테스트
- 탐색적 텍스트 (Exploratory Test) : 테스트 스크립트를 문서로 작성하지 않고 경험에 바탕을 두고 탐색적으로 기능을 수행해 보면서 테스트 하는 기법
- 오류 추정(Error Guessiong) :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로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
- 체크 리스트 (CheckList) : 테스트 할 내용과 경험을 분류하여 나열하고 하나 씩 확인
- 특성 테스트 (Characeristics Test) : 품질 모델에 있는 품질 특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근간으로 테스트 케이스 설계하고 테스트(ISO/IEC 9126-2 활용)
(9)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 참 오라클 : 모든 입력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
- 샘플링 오라클 :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
- 휴리스틱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추정)으로 처리
- 열관성 검사 오라클 :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 후의 결과 값이 동일한지 확인
(10) 테스트 레벨 종류
- 단위 (Unit) 테스트 : 구현이 진행되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모듈 및 컴포넌트 등을 테스트
- 통합(Integration) 테스트 : 모듈 간 인터페이스 관련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단위 시스템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 인수 테스트
- 알파 테스트 :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수행하는 테스트
- 베타 테스트 : 실제 환경에서 일정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
(11) 단위 테스트
- 목(Mock)객체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독립적인 컴포넌트 테스트를 위해서 스텁의 객체지향 버전인 목 객체가 필요함
- 목 객체 유형
- 더미 개체 : 객체만 필요하고 기능까지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
- 테스트 스텁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
- 테스트 드라이버 :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 파라미터 전달, 모듈 테스트 수행 후 결과 도출
- 테스트 스파이 : 테스트 대상 클래스와 협력하는 클래스
- 가짜 객체 : 실제 협력 클래스의 기능을 대체 해야 할 경우 사용
(12) 통합 테스트
- 비점증적인 방식
- 빅뱅 방식 : 모든 모듈을 동시에 통합 후 테스트
- 점증적인 방식
- 하향식 테스트 : 테스트 스텁 필요
- 상향식 테스트 : 테스트 드라이버 필요
- 샌드위치 테스트 : 상향식 + 하향식 테스트, 병렬 테스트 가능
(13) 테스트 자동화 도구
- 정적 분석 도구(Static Analysis Tools) :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남은 결함을 발견하기 위하여 사용
- 테스트 실행 도구 (Test Execution Tools) : 작성된 스크립트를 실행
- 성능 테스트 도구 (Performance Test Tools) :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
- 테스트 통제 도구 (Test Control Tools) : 테스트 관리, 형상 관리, 결함 추적/관리 도구
(14) 테스트 하네스
-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 및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으로,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코드로 데이터를 말하며, 단위 또는 모듈 테스트에 사용하기 위해 코드 개발자가 작성한다,
- 테스트 드라이버
- 테스트 스텁
- 테스트 슈트 : 테스트 케이스 집합
- 테스트 케이스 : 입렵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의 집합
- 테스트 스크립트 :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
- 목 오브젝트 :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사전 입력해 두면, 그 상황에 예정된 행위 수행
(15) 결함 분석 방법
- 구체화(Specification) : 결함을 발생시킨 입력값, 테스트 절차, 환경을 명확히 파악
- 고립된(Isolation) : 어떤 요소가 결함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분석
- 일반화 (Generalization) : 결함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최대한 일반화 시키는 방법
(16) 결함 심각도
- 치명적(Critical) 결함 : 기능이나 제품의 테스트를 완전히 방해, 데이터 손실, 시스템 충돌
- 주요(Major) 결함 : 기능이 기대와 다르게 동작
- 보통(Normal) 결함 : 일부 기능 부자연스러움, 사소한 기능 오작동
- 경미한 결함 : 사용상의 불편함 유발, UI 잘림
- 단순 결함 : 사소한 버그, 미관상 좋지 않음
(17) 결함 우선 순위
- 발생한 결함이 얼마나 빠르게 처리되어야 하는지
- 결정적 (Critical) - 높음(High) - 보통(Normal) - 낮음(Low)
(18)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 처리량 :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
- 응답시간 : 메뉴 클릭 시 해당 메뉴가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시간
- 경과 시간 :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자원 사용률 :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19) 데이터베이스 관련 성능 저하 원인
- 데이터베이스 락(DB Lock) : 대량의 데이터 조회, 과도한 업데이트 시 발생하는 현상
- 불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패치(DB Fetch) : 대량의 데이터 요청이 들어 올 경우 응답시간 저하 현상 발생
- 연결 누수(Connection Leak) : DB연결과 관련한 JDBC 객체를 사용 후 종료하지 않을 경우
- 부적절한 커넥션 풀 크기(Connection Pool Size) : 너무 작거나 크게 설정한 경우
(20) 배드 코드
- 다른 개발자가 로직을 이해하기 어렵게 작성된 코드
- 외계인 코드 :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코드
- 스파게티 코드 : 스파게티처럼 코드가 복잡하게 얽힘
- 알 수 없는 변수명
- 로직 중복
(21) 클린 코드
잘 작성되어 가독성 높고, 단순하며, 의존성을 줄이고, 중복을 최소화해 잘 정리된 코드
- 코드 작성원리 (기단의중추) :가독성, 단순성, 의존성 최소, 중복성 제거, 추상화
- 느슨한 결합 : 인터페이스 클래스를 이용하여, 클래스 간의 결합도 (의존성) 최소화
(22) 소스코드 품질 분석 도구
- 정적 분석 도구
- pad : 자바 및 타언어 소스 코드에 대한 버그, 데드 코드 분석
- cppcheck : C/C++ 코드에 대한 메모리 누수, 오버플로우 등 문제 분석
- checkstyle : 자바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검사 도구
- 동적 분석 도구
- Avalanche : Valgrind, STP 기반 소프트웨어 에러 및 취약점 동적 분석 도구
- Valgrind : 자동화된 메모리 및 스레드 결함 발견 분석 도구
(23) 리팩토링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복잡한 소스 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
- 목적(유연산품)
- 유지보수성 향상
- 유연한 시스템
- 생산성 향상
- 품질 향상
728x90
'IT_STUDY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9.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 2023.09.26 |
---|---|
[정보처리기사 실기] 7.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1) | 2023.09.20 |
[정보처리기사 실기] 6. 서버 프로그램 구현 (0) | 2023.09.20 |
[정보처리기사 실기] 5. 인터페이스 구현 (0) | 2023.09.12 |
[정보처리기사 실기] 4. 통합 구현 (0) | 2023.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