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UML 이란 ?
- 시스템을 모델로 표현해주는 대표적인 모델링 언어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란 ?
-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시스템의 정적인 면을 보여주는 대표적은 UML 구조 다이어그램
UML 클래스의 표현
- 가장 윗부분 : 클래스
- 중간 부분 : 속성 (클래스 특징)
- 마지막 부분 : 연산 (클래스가 수행하는 책임)
UML의 접근제어자
- public : 어떤 클래스의 객체에서든 접근 가능 ( 표시 : + )
- private : 이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들만 접근 가능 ( 표시 : - )
- protected : 이 클래스와 동일 패키지에 있거나 상속 관계에 있는 하위 클래스의 객체들만 접근 가능 ( 표시 : # )
- package : 동일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의 객체들만 접근 가능 ( 표시 : ~ )
Stereo Type (스테레오 타입)
스테레오 타입이란 UML에서 제공하는 기본 요소 외에 추가적인 확장요소를 나타내는 것으로
<< >> (guillemet,길러멧) 사이에 적습니다.
인터페이스와 유틸리티 클래스를 표현하고 있으며 필드, 메소드 밑의 밑줄은 static(정적)필드 또는 메서드를,
{realOnly}는 final 키워드를 사용하는 상수를 의미 한다.
스테레오 타입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interface>>, <<utility>>, <<abstract>> 등이 있습니다.
Abstract Class/Method ( 추상 클래스 / 메서드 )
추상클래스란 1개 이상의 메서드가 구현체가 없고 명세만 존재하는 클래스를 말한다.
추상 클래스의 이름과 메서드는 italic체나, {abstract}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표기합니다.
728x90
'Backend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의 정석] 변수 (Variable) 1️⃣ (1) | 2023.11.15 |
---|---|
[Java] JDBC 사용법 (0) | 2023.11.13 |
[Java] 메모리 구조 (0) | 2023.11.13 |
[Java] UML 다이어그램 3️⃣ - 연관, 집합, 합성 (0) | 2023.11.07 |
[Java] UML 다이어그램 2️⃣ - 일반화, 실체화, 의존 (0) | 2023.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