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언어
-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 코드간의 관계를 이용해서 적은 노력으로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다.
즉,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클래스
클래스란 ?
-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
- 각 객체의 설계도 또는 틀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
*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머리에 생성된 것을 뜻함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이유는 설계도를 통해서 제품을 만드는 이유와 같다. 하나의 설계도만 잘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만드는 일이 쉬워진다. 제픔을 만들 때마다 매번 고민할 필요없이 설계도대로만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JDK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위해 많은 수의 유용한 클래스(Java API)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원하는 기능의 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객체와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tiate)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은 의미이지만,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고,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것인지를 강조하는 보다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객체는 속성과 기능, 두 종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는다. 즉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한 것이므로 클래스에는 객체의 모든 속성과 기능이 정의되어있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면,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기능을 가진 객체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속성(property) | 멤버변수(member variable), 특성(attribute), 필드(field), 상태(state) |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함수(function), 행위(behavior) |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클래스명 변수명; //클래스의 객체를 잠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Tv t;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t = new Tv();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package class_study;
class TV{
//TV의 속성(멤버변수)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TV의 기능(메서드)
void power() {
power = !power;
}
void channelUp() {
++channel;
}
void chnnelDown() {
--channel;
}
}
public class Tv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
t= new TV();
t.channel = 10;
t.chnnelDown();
t.channelUp();
t.channelUp();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 입니다.");
}
}
TV t;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한다. 메모리에 참조변수 t를 위한 공간이 마련된다. 아직 인스턴스가 생성되지 않았으므로 참조변수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
t = new TV();
연산자 new에 의해 TV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의 빈 공간에 생성된다. 주소가 0*100인 곳에 생성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멤버변수는 각 자료형에 해당하는 기본값으로 초기화된다.
color는 참조형이므로 null, power는 bollean이므로 false, channel은 int형이므로 0으로 초기화된다.
그 다음 대입연산자(=)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주소값이 참조변수 t에 저장된다. 이제는 참조변수 t를 통해 TV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다. 인스턴스를 다루기 위해서는 참조변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t.channel = 10;
참조변수 t에 저장된 주소에 있는 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에 10을 저장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 처럼 인스턴스의 멤버변수(속성)를 사용하려면 `참조변수.멤버변수`와 같이 하면 된다.
t.channelDown();
참조변수 t가 참조하고 있는 TV인스턴스의 channelDown메서드를 호출한다. channelDown메서드는 멤버변수 channel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감소 시킨다.
void channelDown(){ --channel; }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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